BUMN Startup Day에 참석한 VCGamers, 스타트업에 대한 정부 지원 감사

BUMN 스타트업 데이 VCGamers

VCGamers 2022년 9월 26일 월요일 오늘 Tangerang Regency의 ICE BSD에서 열린 BUMN Startup Day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VCGamers의 공동 창립자이자 COO인 Hartanto Lee는 그의 일행이 행사를 환영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행사는 인도네시아 스타트업의 발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오늘 BUMN Startup Day에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또한 국가의 스타트업 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이 행사에 감사드립니다."라고 친근하게 Hartanto라고 불리는 남자가 말했습니다.

VCGamers 스타트업 데이
VCGamers 비즈니스 전략 책임자인 Jordy Aith Praditya(왼쪽).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들이 만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벤처 캐피털 비즈니스 개발 또는 확장을 위해 BUMN에서.

"우리는 이 활동이 지속적으로 개최되어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 발전에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또한 읽으십시오: VCGamers의 새로운 얼굴, 모든 게이머를 위한 원스톱 플랫폼

BUMN 스타트업 데이

BUMN 장관 Erick Thohir
BUMN 장관 Erick Thohir.

BUMN 스타트업 데이는 규모 확장 및 성장 단계에서 인도네시아 BUMN과 선별된 스타트업 간의 아이디어, 영감 및 협업의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BUMN 및 BUMN 벤처 캐피털과 함께 BUMN 부처의 이니셔티브입니다. 

BUMN Startup Day는 인도네시아의 대규모 디지털 경제 기회를 활용하여 젊은 세대, 크리에이터, 새로운 직업 창출자를 지원하고 보다 긴밀한 시너지 효과와 상호 이익을 통해 디지털 경제 생태계의 일부가 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합니다.

Erick Thohir BUMN 장관은 발언에서 Joko Widodo 대통령이 디지털 경제가 2019년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상기시켰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가 2030년까지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세를 보면 인도네시아 인구의 대다수가 젊습니다. 이제 35세 미만 40%. 무슨 뜻인가요? 인도네시아는 큰 시장과 인적 자원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디지털 경제와 인적 자원 사이의 연속성입니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발전은 전체적으로 격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기업은 인도네시아의 스타트업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공기업의 생태계를 시작하고 구축하려고 노력합니다.

현재 공기업도 벤처 캐피털. 그 중에는 Mandiri Capital, BRI Venture, Telkom 및 Telkomsel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BNI에 벤처 캐피탈을 만들어달라고도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벤처 캐피털 국유기업은 336개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오늘날 보면 많은 기업이 수니콘이나 유니콘이 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BUMN Startup Day는 BUMN을 국내 스타트업과 가깝게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우리는 BUMN에게 직접 투자하지 말 것을 요청하고 투자자들에게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벤처 캐피털 디지털 산업에 대한 경험이 없는 SOE의 이사들이 도움 없이 직접 투자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진정으로 지속 가능한지 확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12개의 기존 클러스터에서 무려 150개의 전시업체와 250개의 스타트업이 행사에 참석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여기에는 22개의 SOE가 있으며 비즈니스 매칭을 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BUMN Startup Day를 개최하는 목표는 크게 다섯 가지입니다. 각각 비즈니스 매칭, 투자자 피칭, 신속한 멘토링 창업, 컨퍼런스 및 전시회입니다.

그는 "미래 경제 성장의 하나로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 발전에 큰 물결이 될 수 있도록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정부를 지지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읽으십시오: Coinfest Asia 2022 참석, VCGamers: 인도네시아의 Web3 생태계를 강화합시다

조코위 대통령, 스타트업이 지역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촉구

 조코위 대통령
조코 위도도 대통령. 유튜브/대통령 비서실

이 활동은 에릭 토히르(Erick Thohir) 국영기업부(BUMN) 장관과 동행한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 또는 조코위(Jokowi)가 직접 시작했습니다.

그의 발언에서 Jokowi 대통령은 국가의 디지털 경제 발전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심지어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 기회를 기반으로 합니다.

"우리의 디지털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습니다. 2020년부터 632조 루피에서 2030년에는 4531조로 8배나 뛰는 것은 기회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대통령 비서실의 유튜브 채널에서 인용했다.

대통령은 이번 기회가 젊은이들에게 열린 기회라고 말했다. 또 인도네시아 인터넷 이용자는 77.7%에 달해 하루 8시간 36분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스타트업의 수는 미국, 인도, 영국, 캐나다, 호주에 이어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많습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개발해야 할 큰 잠재력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대통령은 현재 인도네시아의 대부분의 신생 기업은 Fintech 범주에서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모든 당사자는 미래에 기술을 사용하여 해결해야 하는 것이 식량 위기 문제라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게 기회야, 그게 기회야, 그게 기회야 농업은 겨우 4%야, 조심해, 거기에 큰 기회가 있어. 식량 문제에는 생산 업무라는 것이 있고 유통 업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시장 업무라는 것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 외에도 건강 카테고리는 상당히 큰 기회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17,00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입니다. 우리의 건강을 뛰어넘고, 원격 의료를 연결하고, 원격 수술을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과 연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그렇다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인도네시아의 중소기업(MSME)의 발전입니다.

"우리는 6,540만 개의 MSM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포장 문제, 생산 품질 문제, 생산 능력 문제 등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1,900만 명만이 디지털 플랫폼에 진입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곳에서 일할 수 있는 매우 넓은 공간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스타트업이 개척하던 시절 문을 닫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그것의 존재는 시장의 요구와 자금 부족에 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는 모든 스타트업이 존재하여 기존 시장 요구에 부응하기를 희망합니다.

“그럼 두 번째는 자금 부족 때문입니다. 이는 추후 BUMN의 기능인 벤처캐피털의 기능을 하게 되어 우리가 구축하고자 하는 거대한 생태계가 서로 연결되어 모두 제대로 동반될 수 있고 시장 진입에 실패하지 않을 수 있는 기회, 우리나라에 있다"고 말했다.


Web-3, 게임 및 메타버스 기술의 세계에서 최신 정보를 얻고 싶습니까?

자, 아래에 이메일을 작성하세요!

VCGamers

저는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뉴스를 찾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